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플레이션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과 주가의 상관관계

by Moneymadbird 2022. 2. 17.

역대급으로 치솟는 물가

1월 소비자 물가 지수(CPI) 가 0.6%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CPI 지수는 7.5% 상승했으며 이는 1982년 이후 가장 큰 연간 가격 상승폭이다.

 

투자자와 기업, 그리고 연준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상승)은 각 통화 단위의 구매력을 감소시킨다. 이론적으로는 경제가 상승하고 고용이 증가하면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으로 생기게 된다. 필립스 곡선이 그 예시이다. 그러나 급격한 인플레이션 상승은 경제를 마비시킬 수도 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은 기업의 투입 비용을 높이고, 그 과정에서 물가가 상승하고, 구매력이 감소한 소비자는 소비를 줄이고, 기업의 이윤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고용이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지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준은 연일 기준금리 인상을 경고하며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통화 정책 조치를 예고했다. 

 

필립스 곡선

주요 내용

  • 인플레이션 상승은 소비자, 주식 및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 가치주는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성장주는 인플레이션이 낮을 때 더 좋은 성과를 낸다.
  •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때 주식은 변동성이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은 경제에 끼칠 부작용이 크기에 연준은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을 막음과 동시에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경고신호를 준다. 대체적으로 연준이 쓰는 가장 효과적인 처방은 금리 인상과 채권 매도이다.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증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에 가장 고통스러운 상황으로 간주된다. 기업이 더 높은 투입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데 몇 분기가 걸리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도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더 높을 때 가계에 위험을 느낀다. 그러나 기업과 소비자는 결국 새로운 가격 책정 환경에 적응하게 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현금을 보유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일부 고용 성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좋을 수 있지만 높은 인플레이션은 더 높은 투입 비용으로 기업의 이익을 압박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은 미래에 대해 걱정하게 되고 고용을 중단하여 고정 수입에 의존하는 사람들의 생활 수준을 저하시키게 된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와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만 같은 비율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에 혼란스러운 상황이 온다. 정답은 없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는 인플레이션 기간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많은 고려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일부 유형의 주식은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이션과 주식 시장 수익률 

인플레이션이 높거나 낮을 때 과거 수익률 데이터를 비교하면 투자에 참고가 될 수도 있다. 인플레이션이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많은 연구가 있다. 불행히도 연구들 간에 종종 상충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이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주식 가치 평가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선진국보다 주식의 변동성이 더 큰 신흥국에서도 나타났다. 1930년대 이후, 연구에 따르면 거의 모든 국가가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최악의 실질 수익률을 겪었다. 실질 수익률은 명목 수익률에서 인플레이션을 뺀 값이다. S&P 500 수익률을 10년 단위로 조사하고 인플레이션에 따라 수익률을 조정할 때 결과는 인플레이션이 2~3%일 때 가장 높은 실질 수익률이 발생했었다.

 

이 범위보다 크거나 작은 인플레이션은 주식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더 큰 문제가 있는 미국의 거시 경제 환경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실제 수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이 유발하는 수익의 변동성과 그 환경에 투자하는 방법을 아는 것일 수 있다.

 

성장주와 가치주 중 어떤 것이 인플레이션에 강할까

주식은 종종 가치와 성장 범주로 나뉩니다. 가치주는 현재 현금 흐름이 강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가가 천천히 증가하거나 감소할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성장주는 현재의 수익성이 없을 수 있으나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를 나타낸다.

 

현금흐름할인법을 사용하여 주식을 평가할 때 금리가 상승할 때 가치주보다 성장주가 부정적인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는다. 일반적으로 이자율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인상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캐시플로가 적고 부채가 많은 성장주는 높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더 큰 타격을 받게 된다. 

 

가치주는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에 성장주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고, 성장주는 낮은 인플레이션 기간에 가치주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결론 

투자자는 포트폴리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예상하고 기대에 따라 결정을내려야 한다. 인플레이션은 포트폴리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론적으로는 기업의 수익과 이익은 인플레이션과 함께 증가해야 하기 때문에 주식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주식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은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위험 프리미엄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주식의 실질 수익률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채권 장단기 금리 차이가 나는 이유

장단기 금리차란 무엇일까? 장단기 금리차란 장기채권과 단기채권의 금리 격차를 의미한다. 보통 미국 국채 10년물을 장기채권으로 보고, 미국 국채 2년물을 단기채권으로 규정한다. 장단기 금

stackmone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