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엑손 모빌(ExxonMobil)의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구조

by Moneymadbird 2021. 11. 5.

엑손모빌(ExxonMobil Corp.) 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석유 회사 중 하나이다. 주요 사업은 원유 및 천연 가스의 탐사 및 생산과 원유, 천연 가스, 석유 제품 및 석유 화학 제품의 제조, 무역 및 운송이다.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사업과 석유 화학 제조 부문을 모두 운영한다.

 

엑손모빌은 경쟁이 치열한 에너지 및 석유화학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이다. 전 세계의 민간 및 국영 기업과 경쟁 해야 한다. ExxonMobil의 주요 경쟁업체로는 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로얄더치 쉘(Royal Dutch Shell PLC,) 영국에 기반을 둔 브리티쉬 페트롤리움(BP PLC), 프랑스에 기반을 둔 토탈 에너지 (Total SE), 셰브론 (Chevron Corp. CVX) 및 사우디 아라비아에 기반을 둔 사우디 아람코(Arabian Oil Co)가 있다.

 

Key Takeaways

  • 엑손모빌은 원유 및 천연 가스는 물론 석유화학 제품 및 기타 관련 제품을 탐사하고 생산함
  • 다운스트림 부문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지만 2020년에 유일한 수익을 올린 부문은 석유 화학 제품 제조 부문임
  • 엑손모빌은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2030년까지 온실 가스 배출 감소 부문에서 업계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엑손모빌은 최근 탄소 포집(Carbon Capture) 및 저장 사업에 뛰어들었음

ExxonMobil's Financials

엑손모빌의 사업은 2020년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았으며 그 결과 글로벌 경제 위축으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붕괴되었다. 이로 인해 전년도 148억 달러의 순이익에 비해 연간 233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매출은 31.5% 감소한 181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98%), 지분 계열사 수익(1%) 및 기타 수익(1%)을 포함한다. 미국 시장이 총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의 35%를 창출했으며 나머지 국가는 캐나다, 영국 및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전체의 65%를 차지했다.

 

ExxonMobil's Business Segments

엑손모빌은 세 가지 주요 사업 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 Upstream
  • Downstream
  • Chemical

재무제표의 판매 및 기타 영업 수익은 이러한 각 부문 별로 나뉘어 공시 된다. 현금 및 유가 증권에 대한 이자 수익과 다양한 비용을 포함하는 기업 및 금융 부문에 대한 부문에서 33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기업 및 금융 부문의 마이너스 금액은 상단 차트에서 제외됐다.

업스트림
엑손모빌은 40개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하루에 약 400만 배럴의 석유 및 천연 가스를 생산한다. 업스트림 비즈니스에는 유전 탐사, 개발, 생산 및 마케팅이 포함되고 주로 이하 5개의 벨류 체인으로 구성된다. 

  • 심해저 원유(Deep water)
  • 비전통 가스 생산(Unconventional)
  • LNG
  • 중유
  • 전통 가스 생산(Conventional)


업스트림 부문은 2019 년 144억 달러의 수익에 비해 2020년 200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부문의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은 37.1% 감소한 145억 달러로 올해 전체 수익 중 약 8%를 차지했다.

다운스트림
엑손모빌은 연료 및 윤활유의 선두 제조업체이며 하루에 약 500만 배럴의 석유 제품을 판매한다. 다운스트림 부문은 Mobil 1 합성 윤활유와 같은 유명 브랜드 및 고품질 제품 포트폴리오로 구성된다.

다운스트림 부문은 전년도의 23억 달러 수익에 비해 2020년 11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 부문은 전체의 거의 79%에 달하는 회사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의 대부분을 창출한다. 2020년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은 31.2% 감소한 1,409억 달러를 기록했다.

케미칼
엑손모빌은 매년 2,500만 톤 이상을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화학 제품 생산업체 중 하나이다. 화학 부문은 올레핀, 폴리올레핀, 아로마틱스 및 기타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구성된다. 이 부문은 회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사업과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다.

화학 부문은 ExxonMobil에서 2020년에 이익을 창출한 유일한 사업이다. 수익은 231.6% 증가한 2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해당 부문의 매출 및 기타 영업 수익은 2019년 대비 15.8% 감소한 231억 달러로 전체의 약 13%를 차지했다. 

ExxonMobil's Recent Developments

2021년 2월 1일 엑손모빌은 광범위한 저탄소 기술 포트폴리오를 상용화하기 위해 ExxonMobil Low Carbon Solutions라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설립했다. 엑손모빌은 저공해 에너지 솔루션에 2025년까지 3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새로운 사업은 초기에 기후 변화에 관한 파리 협정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인 탄소 포집 및 저장(CCS)에 중점을 둘 것이다. CCS 은 산업 활동에서 CO2를 캡쳐한 후 영구 저장을 위해 깊은 지층에 탄소를 주입하는 기술이다.

2021년 2월 24일,엑손모빌은 영국과 북해에서 운영하지 않는 업스트림 자산의 대부분을 노르웨이에 기반을 둔 사모펀드인 HitecVision AS에 10억 달러 이상에 매각하는 계약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엑손모빌은 유리한 프로젝트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매각은 2021년 중반까지 완료될 것 이라고 밝혔다.

 

 

 

Moderna 2021년 3분기 실적 보고서 요약: m-RNA 백신에 무슨 일이?

Moderna의 EPS는 애널리스트 예측을 빗나갔다. 수익도 애널리스트의 기대치를 밑돌았다. Moderna는 2021 회계연도에 7억에서 8억 회 분량의 COVID-19 백신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 추

stackmone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