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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플로어 앤 데코 홀딩스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21년도 3분기 버핏 매수 종목)

by Moneymadbird 2022. 1. 26.

빠른 성장이 전망되는 플로어 앤 데코

플로어 앤 데코( FND)의 주가는 2017년 4월 IPO 이후 가파른 상승을 보였다. 만약 2017년 4월에 플로어 앤 데코에 1만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 3만9천 달러까지 올랐을 것이다. 동일 기간 S&P 500에 투자했다면 1만9천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을테니 시장 수익률보다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멀티 배거의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유기적 성장률, 비즈니스 확장에 대한 입증된 실적을 가진 경영진, 소비자 중심 비즈니스 전략 등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에는 프리미엄이 붙기 마련이지만 FND의 주가는 회사의 성장 전망을 훨씬 능가한다. 소매업체의 경우 앞으로 P/S가 거의 4배이고 시가총액이 미국 바닥재 산업에서 발생하는 2021년 예상 수익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커졌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는 FND의 비즈니스 및 평가 세부 정보를 살펴보자.

 

요약

  • 플로어 앤 데코는 훌륭한 성장 실적과 훌륭한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음
  • 경영진은 2029년까지 현재 매장을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임
  • 성장은 현재 가격 수준에서 풍부한 밸류에이션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가격 책정입니다.

 

 

 

기업 세부 정보

플로어 앤 데코(Floor & Decor)는 2000년에 설립되어 애틀랜타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닥재 및 인테리어 관련 전문 소매업체이다. 이 회사는 타일, 목재, 라미네이트, 비닐 및 천연석 바닥재와 장식 및 설치 도구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한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미국의 바닥재 산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평균 CAGR 2.03%로 성장할 것이며 2021년에 257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바닥재 시장에서 플로어 앤 데코의 시장 점유율은 약 9%로 추정하고 있다. (2020년 회계연도 매출이 24억 달러인 것으로 보아 대략 9%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플로어 앤 데코는 2021 회계연도 2분기 말 현재 33개 주에 걸쳐 147개의 창고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Fortune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10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 외에도 2021년 Floor Covering Weekly 의 "Top 50 Retailers" 목록 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5년 연속 Top 10에 진입했다.

 

사업 전략

플로어 앤 데코는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5가지 기둥으로 구성된 전략을 사용한다.

  • 신규 및 기존 시장에 매장 오픈: 8-10년 내에 400개 매장을 목표로 매장 수를 확장한다.
  • 제품 비교 가능한 매장의 매출 증대: 혁신적인 제품을 매장에 도입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고품질 표면 바닥재 비교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량을 늘린다.
  • '연결된 고객 경험' 확장: 고객이 웹사이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제품 선택을 탐색할 수 있도록 온라인 경험을 제공한다.
  • 새로운 CRM 소프트웨어, 더 나은 채용 및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투자한다.
  • 디자인 투자: 디자인 전문가를 고용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이 5가지 기둥은 지난 몇 년 동안 훌륭한 운영 결과를 만들어 냈다. 숫자를 보면 회사의 성공적인 성장세를 알 수 있다.

  • 2016-2020년 기간 동안 23.3%의 CAGR 수익
  • 2016-2020년 기간 동안 매장 개설 시 17.8% CAGR

경영진은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Tom Taylor는 홈 디포(Home Depot)에서 23년을 보낸 후 2012년 CEO로 이 비즈니스에 합류했으며, 그곳에서 미국과 멕시코의 모든 매장을 책임지는 머천다이징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을 역임했다. Home Depot에서 근무하는 동안 Tom Taylor는 매장 기반을 15개 미만에서 2,000개 이상의 매장으로 확장하였다. 경영진은 수년 동안 운영상의 일관성을 보여 주었지만, 코로나 이후 매장 매출 성장이 2016년 19.4%에서 2019년 4%로 크게 둔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2020년의 5.5% 수치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고무적이다. 코로나 해소가 된다면 여전히 매장 매출 성장의 장기 목표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큰 상황이다.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한 폐쇄는 회사가 매장에 대한 고객의 액세스가 제한되며 매장 매출의 성장세가 줄었다.

 

 

그러나 매장 매출이 2019년 2분기에 비해 2020년 2분기에 20.8%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총매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FND는 13년 연속으로 비슷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21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위에서 언급한 5가지 핵심 요소의 강점을 강조했다.

 

 

  • 신규 및 기존 시장에 매장 오픈: 회사는 2021 회계연도 2분기에 7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연간 목표는 14개의 신규 매장 오픈이다.
  • 매장 매출 증가: 7개 백화점 중 6개 백화점의 매장 매출이 작년 분기 대비 50% 이상 성장했다.
  • '연결된 고객 경험' 확장: 매장의 내부 부분이 일반에 공개되지 않아 고객이 온라인 구매로 전환한 작년의 192% 성장에 비해 작년보다 1% 감소했다.
  • Pro 고객 확보 및 유지에 투자: Pro 고객의 두 자릿수 매장 매출 성장. 수상 경력에 빛나는 PRO Premier Rewards(PPR)에 등록한 고객 수를 성공적으로 늘렸다. PPR 프로그램 등록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0% 증가했으며 현재 회사는 230,000명 이상의 PPR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디자인 투자: FND는 최근 미국 전역에 세 명의 새로운 디자인 서비스 디렉터를 추가했다.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은 분명히 가치를 추가할 주요 촉매제라고 생각헌다. 경영진은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일관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

 

기업가치

밸류에이션으로 돌아가서 저는 DCF(Discounted Cash Flow) 모델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평가하기로 결정했다. 경영진은 FY2021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 FY2021-FY2025 기간 동안 연간 20%의 FCF 성장률
  • 4.5%의 최종 성장률
  • 10%의 할인율

DCF 모델과 1억 450만 주를 발행할 경우 주식의 내재 가치는 주당 62~68달러 범위에 있어야 한다. 2021 회계연도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예상 수익 추정치인 주당 USD 2.46에 기초하여, 우리의 내재 가치는 평균 선도 P/E 비율이 27배임을 의미한다. 현재 주가는 주당 USD 100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시장 가격이 FND의 약 40배에 달하는 선도 이익임을 의미한다. 현재 가격은 회사가 기록 중인 성장세에 비해 고평가 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Floor & Decor의 강점은 무엇보다 성장 스토리이다. 경영진이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장은 비즈니스의 품질에 대해 완전히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현재 플로어 앤 데코에 투자함에 있어 주요 위험 요소는 회사 자체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주식 가격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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