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월마트 4분기 실적 예상... 코로나 특수 계속 누릴까?

by Moneymadbird 2022. 2. 17.

코로나 시대에 수혜를 입은 리테일 업계

세계 최대 소매업체 중 하나인 월마트(Walmart Inc., WMT)는 COVID-19 전염병 동안 소비자들이 소비 패턴을 변경함에 따라 강력한 이익과 매출 성장을 누렸다. 사람들의 외식과 여행은 줄고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며 식료품과 가정 용품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함에 따라 월마트의 매출도 극적으로 확장되었다. 또한 정부의 대규모 경기 부양 지출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지 않은 것도 월마트 매출에 크게 기여를 했다.

주요 내용

  •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의 2021년도 4분기 수정 EPS를 1.50달러에서 1.39달러로 추정한다.
  • 연료 판매를 제외한 미국의 소비재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년 동기 대비 느린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팬데믹 여파로 인해 소비 패턴이 변화하며 급증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회사의 수익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까

투자자들은 2022년 2월 17일에 발표될 월마트의 4분기 실적에 주목하고 있다. 팬데믹의 여파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와중에도 이러한 매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애널리스트들은 조정 주당순이익(EPS)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수익이 약간 감소함에 따라 증가 속도는 느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또한 연료를 제외한 월마트의 미국 매출 성장을 주목해야 한다. 이 지표는 미국에 있는 월마트의 기존 매장 및 전자 상거래 판매에서 발생하는 성장률을 측정한다. 애널리스트들은 매장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느린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월마트의 주식은 지난 1년 동안 시장에서 언더퍼폼했다. 주식의 등락폭은 컸지만 대체적으로 지난 1년 동안 시장 수익률에 비해 낮은 수익을 제공했다. 월마트의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6.6%의 총 수익률을 제공했으며 이는 S&P 500의 11.9% 총 수익률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다.

 

 

월마트 수익 내역

 

2021년도 2분기에 월마트는 조정 EPS와 수익 모두에서 컨센서스 추정치를 상회했다. 수정 EPS는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하여 1분기 42.7%에서 급격히 감소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하여 2020 회계연도 4분기 이후 가장 느린 성장률을 기록했다. 월마트는 매출이 매각과 관련된 약 89억 달러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했지만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월마트의 2021년도 3분기 실적은 애널리스트의 기대치를 뛰어넘었다. 수정 EPS는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하여 전 분기에 시작된 둔화 추세를 이어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YOY) 증가하여 이전 분기 속도보다 약간 빨라졌다. 회사는 매출이 분기 동안 매각과 관련된 약 94억 달러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월마트는 또한 공급망 비용 증가로 인해 매출 총 이익률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의 수정 EPS가 2021년 4분기에도 계속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2020년 4분기 이후 가장 느린 성장 속도가 될 것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난 4년 동안 첫 번째로 일어날 매출감소이다. 애널리스트들은 2022 회계연도 동안 수정 EPS가 16.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최소 5년 동안 가장 빠른 성장 속도가 될 것이다. 연간 매출은 2020년에 달성한 6.7%의 속도에서 둔화되어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월마트 주요 통계

  2021년 4분기 예상 2020년 4분기 2019년 4분기
조정된 주당 순이익($) 1.50 1.39 1.38
수익($B) 151.8 152.1 141.7
연료를 제외한 미국 매출 성장률(YOY%) 6.1 8.9 1.8

 

주요 지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투자자들은 또 다른 주요 지표인 월마트의 미국 내 비교 가능한 매출 성장도 주시할 것이다. 소매 업계의 매장 판매량 비교라고도 하는 매장 판매량 비교는 지난 12개월 동안 회사의 동일한 매장 및 온라인 판매 실적을 측정한다. 메트릭에는 온라인 판매뿐만 아니라 월마트의 리모델링, 이전, 확장 및 전환으로 인한 판매가 포함된다. 매장 판매량 비교는 기존 매장에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회사 매출의 대부분이 신규 매장이 아닌 기존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면, 이는 회사 제품이 아직 현지 시장을 포화시키지 않았다는 좋은 신호이다.

 

연료를 제외한 월마트의 미국 매출 성장은 팬데믹 기간 동안 특히 2020년도에 가속화되었다. 팬데믹이 발생하기 2년 전인 2018년부터 2019년 동안 월마트의 분기별 매출 성장률은 약 2%-5% 사이였으나 2020년 1분기 매출 성장률은 10.3%를 기록했고 2분기에는 9.9%, 3분기에는 7.1%로 다시 둔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률은 모두 지난 2년 동안의 어떤 분기보다도 빨랐다. 2020년 4분기 성장률은 8.9%로 다시 가속화됐고 애널리스트들은 2021년 4분기에 매출 성장이 둔화되어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1년 전체에 대해서는 매출이 7.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2년 인플레이션 기대치 하락... 올해 평균 인플레이션율은?

뉴욕연방준비은행, 1월 소비자 기대 조사(SCE) 결과 발표... 물가 향후 1년 동안 평균 5.8% 오를 것으로 예측 2022년 2월 14일에 발표된 뉴욕 연방 준비 은행의 미시 경제 데이터 센터에서 실시한 2022년

stackmone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