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급난에도 멈추지 않는 차량 인도량
새해부터 테슬라(Tesla, Inc., TSLA) 투자자들은 기분이 좋을만한 뉴스가 발표됐다. 테슬라가 지난 일 연간 차량 인도량이 전년도 대비 87% 증가한 936,000대라고 보고한 후 1월 3일 아침 1,163.63달러로 10% 급등했다. 테슬라는 2021년 4분기에만 308,600대의 차량을 인도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의 180,667대에서 대폭 증가한 수치이다. 이 수치는 4분기 267,000대, 2021년 전체 897,000대로 추정한 애널리스트들의 추정치를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주요 내용
-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주가는 애널리스트 추정치를 초과한 4분기 인도량을 발표한 후 10% 이상 급등했다.
- 차량 인도량의 급증은 회사에 긍정적인 실적을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
-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4분기 실적 추정치를 수정하고 있다.
테슬라 주가는 최근 지지부진했다. 지난해 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주식 매각으로 한때 고공행진했던 주가가 10% 이상 하락했고 거래 패턴이 불안정했다. 그러나 지난 일 발표된 4분기 차량 인도량으로 주가는 다시 회복했고 애널리스트들이 목표 가격과 수익 추정치를 수정함에 따라 단기 랠리의 시작을 알릴 수 있다.
인상적인 4분기
2021년 4분기 테슬라의 납품량의 대부분은 Model3 및 ModelY 차량에서 나왔다. 테슬라 라인업 중 경제적 모델들이 전체 고객 배송의 96% 이상을 차지한 것이다. Model S와 Model X 자동차는 나머지 파이를 차지했다.
테슬라의 납품 수치는 공급망 병목 현상, 반도체 칩 부족 및 회사에 대한 일련의 규제 문제, 전례없는 펜데믹 기간에 위업을 달성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원자재 부족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했고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에서 테슬라의 자동 조종 장치 기능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데다, 공장 시설 문제를 두고 노동자와 씨름해야 했다.
그러나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스킬은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보다 공급망 문제를 더 잘 견디는 데 도움이 되었다. Musk CEO에 따르면 테슬라는 생산 프로세스가 대체 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구축했다.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에 대한 미국 교통 안전국의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회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이었다. 한편 테슬라는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상하이와 베를린에 두 개의 새로운 공장을 오픈했다. 이전 시설은 유럽으로의 Model 3 수출을 위한 허브로 사용될 계획이다.
일부에 따르면 테슬라는 전염병으로 인한 주식 시장 거품의 '가장 큰 승자'라고 말한다. 작년 말에 발표된 대규모 리콜에도 테슬라의 미래에 대한 투자자의 열정이 꺾이지 않았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대대적인 추진으로 뒷받침한 것의 영향이 있다.
애널리스트가 주목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4분기 납품에 대한 추정치를 잘못 이해했을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늘 아침 테슬라의 발표에 주목하고 주가에 대한 평가를 수정했다. JP모건(JPMorgan Chase & Co., JPM)의 애널리스트 Ryan Brinkman은 목표주가를 250달러에서 295달러로 높이면서 새로운 목표가가 '관대하지 않다'고 말했다. Brinkman은 주식에 대해 여전히 매도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4분기 수익 추정치를 주당 $1.54에서 이전 추정치인 $2.22로 높였다.
RBC 분석가 Joseph Spak은 테슬라의 발표와 주가 상승이 '2022년을 마감하는 불꽃'이라며 회사의 목표주가를 현재 950달러에서 1,00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회사의 4분기 수익 추정치를 현재 $2.07에서 주당 $2.81로 수정했다. Cowen의 애널리스트인 Jeffrey Osborne은 테슬라 주식의 4분기 수익 추정치를 현재 $1.66에서 주당 $2.07로 상향 조정했다. 테슬라에 대해 1,400달러의 목표 가격을 가지고 있는 Dan Ives는 목표 가격과 수익 추정치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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