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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월마트(Walmart) 2분기 실적 발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by Moneymadbird 2022. 8. 16.

Walmart Inc.( WMT ) 의 수입과 수익은 소비자가 전자 상거래로 이동하고 주택 구매를 늘리면서 COVID-19 전염병의 대부분 동안 강력한 속도로 성장했다. 그러나 쇼핑객이 오프라인 매장과 경험으로 돌아감에 따라 이러한 추세가 바뀌고 있다.  매장에 쌓여 있는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어야 했기 때문에 월마트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회사는 또한 최근 해고와 본사 운영 구조 조정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

  • 애널리스트들은 2022 회계연도 1분기 수정 EPS를 1.64달러에서 1.78달러로 추정함
  • 미국 비교 판매액(연료 판매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매출은 1년 반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투자자들은 2022년 8월 16일에 2023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보고할 때 이러한 요인들이 Walmart의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지켜볼 것이다.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의 매출 성장이 1년 반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가속화됨에 따라 조정 주당순이익( EPS )이 2분기 연속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투자자들은 또한 연료를 제외한 월마트의 미국 매출 성장을 살펴볼 것이다. 이 지표는 미국에 있는 회사의 기존 매장 과 전자 상거래 판매에서 발생하는 성장률을 보여준다. 전년 동기 및 순차적으로 유사한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월마트는 작년에 불규칙한 성과를 보였다. 월마트의 주가는 2021년 8월 중순에 시장 수익률보다 앞서 있었지만 10월 초까지 하락했고 이후 몇 달 동안 회복세를 유지하지 못했다. 월마트 주식은 2022년 3월과 4월에 상승하여 다시 한 번 시장을 앞질렀다. 그러나 주가는 5월 초에 하락했고 그 달의 가장 최근 분기 보고서 이후 급격히 하락했다. 그 이후로 주가는 다소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8월 14일 현재 월마트의 주가는 S&P 500의 -4.1% 수익률 대비 -9.9%의 1년 후행 총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월마트 수익 내역 

COVID-19 전염병이 시작되기 전 월마트의 마지막 회계연도인 2020 회계연도에 회사의 조정 EPS는 4분기 중 3분기 동안 감소했다. 2021 회계연도에는 분기별 성장률이 2분기에 23.3%까지 가속화되면서 이러한 실적이 급격히 반전되었다. 2022 회계연도는 그 해 1분기 수정 EPS가 42.7% 개선되면서 더욱 좋아졌다. 그러나 그 고점 이후 수정 EPS 성장은 얼어붙었다. 2021 회계연도 3분기에는 8.0%로 떨어졌고 2023 회계연도 1분기에는 2년 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이제 애널리스트들은 조정 EPS가 지난 분기보다 느린 속도로 2분기 연속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월마트는 적어도 지난 14분기 동안 매출 성장을 유지했다. 2018, 2019, 2020 회계연도의 연간 매출 성장률은 1.9%에서 3.0% 사이였다. 2021 회계연도에는 연간 성장률이 6.7%에 달하면서 급격히 가속화되었다. 2022 회계연도에 성장률이 다시 둔화되었으며 지난 5분기 동안 4.3%를 넘지 못했다. 이제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가 전년 동기 대비 6.8%의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1년 반 만에 가장 높은 실적이다.

 

월마트 주요 통계

  2023 회계연도 2분기 예상 2022 회계연도 2분기 2021 회계연도 2분기
주당 순이익($) 1.64 1.78 1.56
수익($B) 150.7 141.0 137.7
전년대비 매출 성장(YOY%) 6.4 5.5 9.9

 

주요 지표 

언급한 바와 같이 또 다른 핵심 지표인 월마트의 미국 내 비교 매출 성장도 투자 시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소매 업계의 동일 매장 판매라고도 하는 비교 가능 판매액은 지난 12개월 동안 영업한 회사 매장의 판매 실적을 측정한다. 이 측정 항목에는 월마트의 리모델링, 이전, 확장 및 전환으로 인한 매출과 전자상거래 매출이 포함된다.

 

비교 가능 매출의 성장은 기존 매장에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측정한다. 회사 매출의 대부분이 신규 매장이 아닌 기존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면 회사 제품이 아직 현지 시장을 포화시키지 않았다는 좋은 신호이다. 월마트는 해외의 비교 가능 매출 성장을 보고하지 않으며 미국의 비교 가능 매출 수치에는 Walmart, Sam's Club 및 두 브랜드의 미국 내 관련 전자 상거래가 포함된다. 휘발유는 가격의 변동성 때문에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연료를 제외한 월마트의 미국 비교 매출 성장률은 2020 회계연도의 각 분기마다 1.8-2.9% 범위였으며 2021 회계연도에 급격히 가속화되었다. 2021 회계연도 1분기에는 10.3%까지 증가했지만 그 이후로 하락했다. 2021 회계연도 2분기는 2022 회계연도 9.9%로 하락한 후 2022 회계연도 2분기에는 5.5%로 떨어졌다. 지난 분기에 미국 비교 매출 성장률은 4.0%로 2021 회계연도 이전 이후 최저치였다. 이번 분기에는 예상치가 6.4%로 다시 한 번 가속화되지만 2021 회계연도에 비해 최고치는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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