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어떻게 될까? (feat. 금리 인상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by Moneymadbird 2021. 12. 24.

뭐든지 적당히, 연준의 임무

연준(Federal Reserve)의 임무는 미국의 경제가 너무 과열되지도, 너무 얼어붙지도 않게 적당하게 흥을 돋우도록 하는 것이다. 경제가 호황이고 모든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 때 시장에선 인플레이션 및 자산 거품과 같은 문제가 튀어나와 경제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 그 때 연준이 개입하여 금리를 인상해 시장에 풀린 돈을 회수하고 인플레이션을 안정시켜 경제를 안정궤도에 올려놓는다.

 

금리와 연준

연준의 임무 중 하나는 미국의 통화 정책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는 달러의 통화 공급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준은 이 작업을 위해 여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지만 기준 금리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두드러지고 효과적인 도구이다.

흔히 연준의 금리 인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연방기금 목표금리라고도 하는 연방기금금리 언급 한다. FOMC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 정기 회의에서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를 설정하며, 이는 대형 상업은행이 상호 간의 오버나잇론(overnight loan)에 대해 서로에게 부과하는 이자율의 기준이 된다.

 

Overnight loan이란?

상업은행은 연준을 비롯한 규제 기관이 설정한 유동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영업시간 종료 후 야간에 받는 대출을 의미한다. 대출 시 은행은 연방기금금리에 따라 대출이율을 결정한다. 따라서 연방기금금리는 우대 금리 및 SOFR 과 같은 다른 시장금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다소 간접적인 조정 덕분에 연방기금 금리는 미국 경제의 금리에 대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며 세계 경제 전반의 금리에 영향을 미친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 어떻게 될까?

연준이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인상할 때 주요한 목표는 경제 전반에 걸쳐 신용 비용을 높이는 것이다. 높은 이자율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대출 비용을 더 많이 들게 하고 모든 사람은 결국 이자 지불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된다.

더 높은 이자를 감당할 수 없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금 조달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연기한다. 동시에 사람들은 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해 돈을 저축하는 경향이 생긴다. 이로 인해 시장에 유통되는 화폐량이 줄어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경제 활동이 완화된다.

예시로 연방기금금리가 1% 인상되면 어떻게 적용되고 이것이 주택 담보 대출의 평생 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어떤 가족이 $300,000 30년 고정 모기지론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자. 은행이 3.5%의 이자율을 제공한다면 모기지의 총 평생 비용은 약 $485,000가 되며 이 중 거의 $185,000가 이자 비용으로 소요된다. 월별 지불액은 약 $1,340이다.

가족이 대출을 받기 전에 연준이 이자율을 1% 인상했고 은행에서 제공하는 30만 달러 주택 모기지 대출 이자율이 4.5%로 올랐다고 가정해 보자. 대출 기간 30년 동안 가족은 총 $547,000 이상을 지불하게 되며 이 중 $247,000에 해당하는 이자 비용이 발생한다. 그들의 월 모기지 지불액은 약 $1,520이다.

이러한 이자비용 증가에 대응하여 가족은 주택 구입을 연기하거나 월 지불액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더 적은 모기지를 요구하는 주택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예시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때 시장에 돈의 양을 줄이는 방법을 보여준다. 모기지 외에도 금리 인상은 주식 및 채권 시장, 신용 카드, 개인 대출, 학자금 대출, 자동차 대출 및 기업 대출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주식에 미치는 영향

높은 시장금리는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차입금이 더 비싸지면 공기업(및 민간) 기업의 사업 비용이 증가한다. 금리 인상에 따라 이자비용이 증가하고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면 상장 기업의 매출과 수익이 낮아져 잠재적으로 성장률과 주식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비용이 증가하면 기업이 자본재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중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의 성장이 정체된다. 더 즉각적인 것은 연준의 금리 인상이 시장 심리에 미치는 영향 또는 투자자들이 시장 상황에 대해 느끼는 방식이다. FOMC가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 투자자들은 더 높은 금리의 길고 복잡한 과정이 경제 전체에 작용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주식을 매도하고 보다 방어적인 자산으로 자산을 옮기는 경향이 있다.

 

채권에 미치는 영향

채권은 금리 변동에 특히 민감하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 기존 채권의 시장 가격은 즉시 하락합니다. 새로운 채권이 곧 시장에 출시되어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이자율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 높은 전체 이자율을 반영하기 위해 기존 채권은 가격이 하락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에 대한 가격의 밸런스를 맞추게 된다. 물가가 상승하면 중앙 은행은 일반적으로 과열된 경제를 진정시키기 위해 목표 금리를 인상한다. 인플레이션은 또한 채권 액면가의 실제 가치를 잠식하는데, 이는 만기가 긴 부채에 특히 문제가 된다.

 

저축 예금 및 은행 예금에 미치는 영향

더 높은 이자율은 차용인에게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저축계좌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다 . 연방기금금리는 예금계좌의 연간 백분율 수익률(APY) 의 벤치마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FOMC가 금리를 올리면 은행은 예금 계좌에서 벌어들이는 금액을 늘려 대응한다.

즉, 저축계좌, 당좌 예금계좌, 예금증명서(CD) 및 단기금융시장계좌에서 벌어들이는 APY도 더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라인 저축계좌는 예금에 대한 온라인 은행 간의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하기 때문에 연준의 금리 변화에 더 빠르게 반응한다. 기존의 오프라인 은행이 제공하는 APY는 금리 인상에 훨씬 더 느리게 반응하며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시기에도 그다지 높지 않다.

소비자 신용에 미치는 영향

개인 대출, 신용 한도 및 신용 카드와 같은 소비자 신용은 연준의 금리 인상에 보다 점진적으로 반응한다.

변동 이자율 대출은 부과 이자율이 연방기금 금리를 참조하는 벤치마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연준 금리 변동에 특히 민감하다. 신규 고정금리 대출은 연준의 금리 인상 소식으로 인해 금리가 더 높게 책정되지만 기존 대출은 연방기금 금리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를 들어, 2004년과 2006년 사이에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과열된 경제를 진정시키기 위해 이자율을 1.0%에서 5.25%로 17번 인상했다. 이에 따라 상업은행은 신용카드 및 신용 한도에서 차용 비용을 인상하기 위해 이자율을 8.25%로 인상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을 조심해야 한다

연준이 단행했던 모든 시기의 금리인상에서 자산가격이 폭락한 것은 아니며 금융 세계의 모든 구석이 금리 변동의 영향을 받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연준의 통화 정책 변화를 주시하는 것은 재정 생활을 질서 있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투자자, 특히 은퇴가 임박한 사람이라면 금리인상 환경에서 자산을 주의해서 다루어야 한다. 다른 시장 상황과 마찬가지로 주식, 채권 및 현금 간에 올바른 자산 배분을 하는 것이 금리 인상의 영향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테네시주 녹스빌에 있는 Stivers Financial Services의 설립자이자 사장인 Brian Stivers는 "대다수의 경우 주식과 채권 시장은 금리가 상승하는 동안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하락했던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라고 말했다. 따라서 금리인상 상황에서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자산의 다각화가 핵심이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줄이기 (연말에 해야 하는 절세 팁!)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의 비과세 한도는 연간 250만원까지 해외주식 매매를 하면 크게 3가지의 세금을 내게 된다.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세목 부과 시점 세율 증권 거래세 매수-매도

stackmoney.tistory.com

 

댓글